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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툴/MAX9

MAX_LIGHT


플랜을 이용해서 바닥면을 만들고 맵핑에 체커를 주고 주전자는 붉은 색으로 맵핑한다.






조명은 TOP에서 설치하고 Front에서 높이값을 조절한다.

맥스에서는 기본적인 조명이 하나를 가지고있고 새로 조명을 설치하면 기존에 있던 조명이 꺼지게 된다.
기본 라이트는 끌 수 없다.

기본이 하나이고 2개까지 늘어날 수 있다.



랜더링한 화면인데 그림자가 보이지 않는다.
그림자를 만들어야 한다.

light type를 에서 on에 체크를 해제하면 조명이 꺼진다.
그림자를 생기게 하려면 Shadows에 on에 체크를 하면된다.


옵션에서
shadow map : 장점) 부드러운 그림자를 만든다.
                              가장 빠른 그림자 유형이다.
                      단점) RAM을 많이 사용한다.
                              투명 맵핑이나 불투명한 맵핑을 지원하지 않는다.


shadow map : 그림자가 투명하지 않는것을 볼 수 있다.

Raytrace shadow : 장점) 투명과 불투명을 지원한다.
                            단점) 부드러운 그림자를 지원하지 않는다.
                                    랜더링이 오래걸린다.

투명도가 30일때
투명도가 100일때


아래는  shadow일때와 Raytrace일때 의 비교
shadow일때는 그림자의 끝부분이 부드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그림에서보면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빛이 주전자를 투과하여 뚜껑의 그림자 부분이 이상하다.
맵핑에서 2-side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여러물체중에 한개의 물체에만 빛효과를 제거할때.

오브젝트의 이름을 확인하고 설정한다.
빛과 그림자를 모두 제외하고 있기때문에 그림자도 안생기고 색상도 확인되지 않는다.
옵션으로
illumination - 빛만 제거
shadow - 그림자만 제거
both - 둘다 제거가 있다.


include는 특정한 오브젝트만 포합하는 것이고
exclude는 특정한 오브젝트만 제거하는 것이다.




multiplier를 조절해서 빛의 밝기를 조절한다.
하지만 너무과도한 빛은 오브젝트를 백색으로 표현하는 일명 타버리는 효과가 생긴다.
multiplier 옆에 색상을 창을 눌러 빛의 색상을 조절할 수 있다. 





빛의 감쇠
inverse : 빛이 감쇠한다.
inverse square : inverse보다 2배로 감쇠한다.


start : 빛이 시작하는 지점
end : 빛이 끝나는 지점
이것을 조절하여 빛의 감쇠를 표현할 수 있다.




그림자의 진하게와 연하게를 표현하기 위해 그림자의 색상을 조절한다.
색상을 조절할여 전혀 엉뚱한 표현도 할 수있고.

Dens를 조절하여 그림자의 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단 shadow에서만 그림자의 부드러움을 조절할 수 있다.




sample range를 조절하여 그림자 테두리를 좀더 부드럽게 조절할 수 있다.


그림은 픽셀로 표현되는데 그림자에만 픽셀의 개수를 줄여서 흐리게 표한한다.
size : 픽셀의 갯수를 조절한다.


bias : 그림자를 잘라낸다. 아주 먼광원에서 온 그림자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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